정보마당 도서안내
[교육과 복지]
미래의 교육에 반드시 필요한 7가지 원칙
출판사 : 당대
출판일 : 2006. 04. 15
저자 : 에드가 모랭
역자 : 고영림

국제 연합 교육·과학·문화 기구(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의 영문 머리글자를 따서 명명한 유네스코는 국제연합의 지속 가능한 발전위원회(UN Commission on Sustainable Development)-우리나라는 2000년 9월에 발족-가 1996년 시작한 ‘교육, 대중의 의식화 그리고 생존능력 형성을 위한 국제 프로그램’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국가뿐 아니라 비정부기구, 산업계와 비즈니스계, 학계 그리고 국제연합의 기구들과 국제경제 기관들을 향해, 각 단체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새로운 교육 개념을 실행하게 하고 그에 따라 궁극적으로 국가 교육정책과 정치가 개혁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촉구하였는데, 유네스코는 이 국제적 차원의 활동에서 구심점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받게 되었다. 이에 유네스코는 프랑스국립과학연구원의 에드가 모렝에게 미래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 그 구상을 피력해 줄 것을 요청하게 된다.
이 책은 그 요청에 대한 결과물로서 모렝의 의견에 국제기구와 수많은 대학의 전문가들이 제안한 내용과 논평을 반영하여 출간된 것이다.




불완전하며 불확실한 지식을 가르쳐라!

저자는 우리가 미래세대에게 가르치는 지식이 기본적으로 불완전하며 오류와 착각의 가능성이 지식자체에 기생한다고 본다. 지식의 속성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지식에 대해 가지는 맹목적 태도에 저자는 놀라움을 표시한다. 맹목적 태도에서 벗어나 지식에 기생하는 오류와 착각의 가능성을 줄이는 미래교육의 첫 번째 원칙은 ‘인식행위’에 필요한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인식행위란 세상에 관해, 인간에 관해, 지식 그 자체에 관해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는 것이다.

저자가 보기에 이러한 인식행위는 ‘인식적 결함’이라는 장애를 안고 시도될 수밖에 없는데, 그 결함이란 지난 세기 지식의 발전방향이었던 분절되고 축소되고 닫힌 체계의 전문화가 초래한 ‘잘못된 합리화’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미래교육의 두 번째 원칙은, 고립된 정보나 지식을 맥락이나 복합성과 관련된 전체와 부분의 관계라는 ‘총체성’의 관계 속에서 파악하여 인간존재나 사회가 그렇듯 다차원적인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세기를 지나오면서 인류는 이미 세계화의 시대를 살고 있다. 다시 말해 지구상 어느 곳에 사는 사람이든 피해갈 수 없는 인류 공통의 모험을 겪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인류의 생존조건과 지금의 생존조건을 초래케 만든 역사를 이해함에 있어 저자가 말하는 미래교육의 세 번째 원칙은 인간의 조건을 자리매김하기 위한 자연과학의 지식과 인간의 다차원성과 복합성을 규명하기 위한 인문학의 지식들을 대대적으로 재통합하여 모든 인간이 공통적으로 지닌 의식과 공통의 조건 그리고 개인?민족?문화에 내재해 있는 다양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세기를 살아가는 인류는 일찍이 겪어보지 못한 통합적이고 전지구적인 긴요한 문제에 당면하는데 그것은 하나의 총체, 복합적인 요소와 갈등의 요소 그리고 위기의 요소에 의해 확대 재생산되는 총체라는 것이다. 그런데 저자가 보기에 이 총체는 체계적이지 않고 조직화의 중심이 없이 계속 운동하는 일종의 소용돌이다. 이 지점에서 저자가 주목하는 미래교육의 네 번째 원칙은 지구의 시대에 지구인의 정체성과 지구인의 자각을 위해 ‘다중심적’ 사고를 교육해야 하는 것이다. 다중심적 사고는 지구인의 다양한 정체성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 지구차원의 관용의 윤리를 가능케 하기 때문이다.

언젠가 분명하던 것이 점차 혹은 어느 순간 갑자기 낮설고 불확실한 어떤 것으로 전화하는 것을 인류는 지난 세기 말을 지나며 생생히 경험하였다. 이러한 미래에 대한 예측불가능성의 경험은 인류에게 새로운 인식의 방법을 요구하게 되는데, 저자는 여기서 다섯 번째 미래교육의 원칙으로 지식과 관련된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진지하게 마주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식행위와 마찬가지로 인류의 전략 역시 불확실성이라는 대양에서 확실성의 섬들 사이를 항해하는 것이라는 저자의 말은 의미심장하다.

저자는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에서 현재 지구의 상황을 한마디로 ‘모순’이라고 본다. 정보기술과 네트워크 인프라의 발달로 이해의 수단이 일찍이 경험해보지 못한 정도로 발전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호 몰이해의 정도가 훨씬 심해졌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해심을 디지털화한다는 것은 결코 가능하지 않다고 언급하면서. 저자가 보기에 인류의 상호이해는 끊임없이 위협을 받고 있는데 이는 문화적 차이에서 비롯된 외적 방해물과 자기중심주의나 자민족 중심주의 혹은 환원주의적 인식과 같은 내적 방해물에 의한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몰이해의 문제와 마주하여 저자는 미래교육의 여섯 번째 원칙으로 인간에 대한 복합성을 이해하여 ‘타인에 공감하기’와 ‘톨레랑스(관용)를 내면화하기’ 등의 ‘이해의 윤리’를 주장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인간의 조건을 개인-사회-인류의 삼각고리로 보면서 미래교육의 마지막 원칙으로 이 삼각고리로 연결된 인류의 윤리를 제기하는데, 개인-사회 고리의 차원에서 인류의 윤리를 민주주의 확립으로 제기하고 개인-인류 고리의 차원에서는 ‘지구공동체’와 같은 휴머니즘의 완성을 제기한다.

지은이 소개 : 에드가 모랭 (Edgar Morin)
1921년 7월 8일 파리에서 출생. 프랑스 소르본 대학에서 역사, 사회학, 경제학, 철학, 법학을 공부한 프랑스의 대표적인 사회학자이자 문학비평가. 인류학, 생물학, 물리학, 생태학, 환경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문 분야를 넘나들며 현대의 인간, 사회, 문화에 대해 연구하고 많은 저서를 펴냈다. 유네스코 산하 유럽문화국 대표 및 프랑스 교육부가 후원하는 ‘하계 유럽대학장’ 등을 역임하였다.
저서로 <자연의 자연>, <의식을 가진 과학>, <방법론에 관한 논거들>, <영화 또는 상상적 인간>, <잃어버린 패러다임: 인간의 본성>, <시대 정신>, <파리코뮌>, <유럽을 생각한다>, <새로운 시작>, <스타> 등이 있다.



옮긴이 소개 : 고영림
제주에서 태어났으며, 이화여대 불문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Marc Bloch 대학교에서 언어학 학사?석사?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저서로는 「프랑스어 대화담화에 나타난 운율 연구」, 「프랑스어 억양의 형태와 기능에 관한 실험음성학적 연구」, 『카오스』(번역서) 등이 있다.
이화여대?서울여대?배재대?한림대 강사, 서울대?전북대 연구원을 지냈으며, 현재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연구교소로 있으면서 프랑스어와 제주방언의 음성언어를 연구하고 있다.
목록으로
이름 비밀번호
전체 환경도서 교육과 복지
[교육과 복지] 교사의 도전 - 배움이 달라지는 수업 철학
출판사 : 우리교육 ㅣ 출판일 : 2013.03.25
저자 : ㅣ 역자 : 손우정
배움의 수업은 어떤 모습일까? 배움이 달라지는 수업 철학 『교사의 도전』. ‘배움의 공동체’ 만들기를 주장하며 ‘공공성 ’민주주의‘ ’탁월성‘으로 유지되는 학교 개혁의 비전과 실천 방
[교육과 복지] 간디 나의 교육 철학
출판사 : 문예출판사 ㅣ 출판일 : 2006.03.03
저자 : ㅣ 역자 : 고병헌
교육에 대한 간디의 사상을 전해주는 <간디, 나의 교육철학>. 간디가 발표한 글 가운데 그의 교육철학을 엿볼 수 있는 글들을 모아 엮은 책이다. 간디는 건전한 인격 형성에 도움이 되고 자기 계
[교육과 복지] 희망의 학교를 꿈꾸다-혁신학교 성공 모델 장곡중학교 4년간의 성장 기록
출판사 : 해냄출판사 ㅣ 출판일 : 2013.08.05
저자 : ㅣ 역자 :
희망의 교육문화 공동체를 만든 4년의 통찰과 지혜를 엿보다! 혁신학교 성공 모델, 장곡중학교 4년간의 성장 기록『희망의 학교를 꿈꾸다』. 문제 학교를 누구나 다니고 싶어 하는 학교로 만든
[환경도서] 나쁜 식탁 VS 건강한 밥상
출판사 : 민음인 ㅣ 출판일 : 2012.11.21
저자 : ㅣ 역자 :
제대로’ 못 먹는 현대인들을 위한 건강 장보기! ‘제대로 된 음식’을 알아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 『나쁜 식탁 VS 건강한 밥상』. 저자 ‘다음을 지키는 엄마들의 모임’은
[교육과 복지] 미래의 교육에 반드시 필요한 7가지 원칙
출판사 : 당대 ㅣ 출판일 : 2006. 04. 15
저자 : ㅣ 역자 : 고영림
국제 연합 교육·과학·문화 기구(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의 영문 머리글자를 따서 명명한 유네스코는 국제연합의 지속 가능한 발전위원회(UN Comm
[교육과 복지] 오늘 만드는 내일의 학교
출판사 : 열린책들 ㅣ 출판일 : 2013.02.20
저자 : ㅣ 역자 : 안진희
폐교 위기에 놓여 있던 학교를 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학교로 탈바꿈시킨 질문 “어떻게 학교를 디즈니랜드처럼 만들 수 있을까?” 『오늘 만드는 내일의 학교』 전염성이 강한 낙관
[환경도서] 밥상의 전환-기후변화와 농업 협동조합의 미래
출판사 : 한티재 ㅣ 출판일 : 2013.07.01
저자 : ㅣ 역자 :
기후변화와 농업 그리고 협동조합의 역할! 『밥상의 전환』은 기후변화로 위협 받고 있는 농업과 식량의 위기를 분석하고, 미래의 먹을거리와 에너지 문제에 있어 협동조합의 역할을 모색하고
1[ 2 ][ 3 ][ 4 ][ 5 ][ 6 ][ 7 ][ 8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