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 인성교육 현장연구 : 민주피아 애기애타(愛己愛他) 시민적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
|
۾ : 교보교육재단 |
¥ : 20.01.06 |
ȸ : 5257 |
|
|

÷: 민주피아 애기애타(愛己愛他) 시민적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pdf
교보교육재단 2019년 인성교육 현장연구로 진행되었던
'미래핵심역량 ‘더불어 함께하는 협력적 인성’을 키우는 학생참여중심 창체수업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결과보고서를 공유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의 목적 4
3. 용어 정의 5
가. 민주피아 5
나. 애기애타 5
Ⅱ. 이론적 배경
1. 인성교육과 시민성교육의 교육적 관점 및 맥락 6
2. 인간적 성숙과 정치적 성숙의 공존을 위한 교육 탐구 7
3. 시민적 인성교육의 개념화 시도 8
4. 시민적 인성교육의 매개물로써 영화의 교육적 가치 10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11
2. 처치 도구 12
3. 측정 도구 13
4. 자료 분석 및 연구의 제한점 14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1. 시민적 인성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15
가. 탐색적 요인분석(타당도) 15
나. 시민적 인성검사 신뢰도 16
2. 시민적 인성검사 결과 16
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확인 16
나. 집단별 시민적 인성수준 변화에 따른 T검정 17
Ⅴ. 결론 18
[참고문헌] 21
[부록1] 민주피아; 애기애타(愛己愛他) 시민적 인성교육 프로그램 수업(안) 22
[부록2] 민주피아 전문 강사 수업 후기(관찰기) 35
|
|